자료실

HOME > 고객센터 > 자료실

중년 60세 전에 꼭 해야할 12가지관리자작성일 18-05-21 15:01


1. 재정적으로 독립하여라.
어느 정도 먹고 사는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해 놓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노후 자금을 충분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

2.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하여라.
남의 인생이 아닌 자기 인생을 살기 위한 자신만의 생존 기술이자 삶의 무기를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앞으로 30년 넘게 살아가야 하는데 놀면서 30년을 살아갈 수도 없기 때문이다. 평생 현역으로 살겠다고 마음먹고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3. 행복 네트워크 구축하라.
나이가 들수록 외부 사회와 단절이 되면서 외롭게 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함께 늙어갈 친구들이 주변에 많이 있을수록 더욱 행복해질 수가 있다. 서로 함께 옛 추억을 떠올리며 정서를 교류하고 마음을 나누면서 살아 간다면 외롭지 않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수록 고립된 생활을 피하고 여러 모임에 잘 참석하도록 한다.

4. 누군가의 성공을 돕는 일을 시작하라.
자신이 살아온 인생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봉사활동을 하도록 한다. 다른 사람의 성공을 돕는 것 자체가 자기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

5. 가족과 소통하라.
나이가 들면 고시직해지고 가족에게 별 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여 결국 소외되는 경우가 생겨난다. 열린 마음을 갖고 늘 편안한 마음으로 아이들과 소통하고 공유하는 집안 분위기를 연출하여 가족과 정서적 교류를 꾸준히 해야 한다.

6. 독서를 하여라.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의 책을 사서 꾸준히 읽으면서 꿈꾸는 세상을 만들어가도록 하여라. 가끔 소설을 읽고 자신만의 낭만을 꿈꾸어 보아라. 독서를 꾸준히 함으로써 지적 활동을 하고, 혹 기회가 되면 책 한 권을 써라.

7. 운동을 꾸준히 하여라.
자기 자신의 건강은 물론 가족의 행복을 위해 스스로 자신의 몸을 추스리는 운동을 꾸준히 하여라. 자신의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되고, 함께 사는 사랑하는 가족들을 힘들게 만들기 때문이다.
8. 병원비를 감당할 보험을 챙겨라.
나이가 들고 병이 들면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가족들이 힘들어질 수 있다.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짐이 되지 않도록 병원비가 걱정되지 않도록 재정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을 잘 들어놓으면 좋다.

9. 고독과 친구가 되는 법을 배워라.
나이가 들면 혼자서 지내는 시간들이 많아진다. 그 시간들을 외롭지 않도록 자기 스스로 건설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방법을 많이 배워 놓아야 한다. 자기 스스로 혼자서 지낼 수 있는 취미를 잘 계발해 놓아야 한다.

10.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여행하라.
우리 인간은 나이가 듦에 따라 관계에서 행복을 많이 느낀다. 1년에 한번 정도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좋은 곳으로 여행하면서 서로 추억을 많이 쌓으면 나중에 헤어지는 것도 슬프지 않을 것이다. 또한 우리는 그 추억들 때문에 행복감을 느낄 수가 있다.

11. 자기 삶을 찾아라.
부모 부양이나 자식들의 부양 때문에 자기 삶을 살지 못한 것에 후회를 하지 말고 진짜 자신의 삶을 찾도록 하여라. 우리가 너무나 다른 사람들과 관계 속에 자신의 위치나 일을 생각하며 살았기 때문에 힘들었다. 이제 60이 되어서는 자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연구하고 노력하며 자신의 인생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

12. 믿음 생활을 통해 영성을 계발하라.
우리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이므로 늘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에 사로잡혀 살고 있다. 그 불안과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평강과 편안의 삶을 살려면 자신을 창조하신 분을 믿어야 한다. 그리고 그 분의 말씀대로 믿고 순종하며 따르는 삶을 살면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일붕실버랜드

상호 : 사회복지법인 일붕복지관 사업자등록번호 : 608-82-09873 대표 : 정선남
경상남도 의령군 궁류면 청정로 1180-42 전화문의 : 055-572-9990 휴대폰 : 010-3858-5688
Copyright(C) 2020 일붕실버랜드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ITLIFE]